본문 바로가기
생활

에어컨 절약 십계명 및 잘못된 에어컨 상식

by 우와한이야기 2023. 7. 5.
반응형

에어컨 절약

 

안녕하세요.

무더위로 인한 폭염주의보, 그리고 급작스러운 많은 비로 인한 호우주의보에

컨디션 조절 어려우시죠?

 

이런 여름 날씨에는 에어컨이 필수인데요.

요즘 나오는 에어컨들은 상당히 효율이 좋아 우리가 알고 있던 상식과는 달리

사용법에 따라 에너지를 절약하면서 쾌적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요.

 

에어컨절약에어컨절약에어컨절약

오늘은 한여름 내내 쾌적하게 지낼 수 있는 에어컨 사용 꿀팁을 전달 드리려고 합니다.

 

잘못된 상식

 

우선 기술이 발전하면서 우리가 잘못 알고 있던 에어컨에 대한 상식을 알아보겠습니다.

 

1. 제습모드는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 제습모드는 실제로는 에어컨 가동과 똑같습니다. 단 그 기준이 온도가 아닌 습도로 맞추는 것이고요. 비오는 날처럼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는 적고 습도차가 많을 경우에는 제습모드가 효과적일 수 있으나 날씨가 맑지만 습도가 높으며 실내외의 온도차가 클 경우에는 그냥 에어컨을 가동하는 것과 같습니다. 때문에 일반적인 가정용 컨버터 에어컨을 활용하실 경우에는 냉방으로 온도조절만 잘하셔도 제습효과가 있기 때문에 따로 제습모드를 에너지 절약을 위해 사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에어컨절약에어컨절약

2. 에어컨 제습 모드 보다 제습기가 따로 있으면 좋다?

 

에어컨의 제습 모드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냉방효과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습기는 말그대로 습기만 제거하게 됩니다. 따라서 제습기를 운용 시에는 오히려 건조해질 수 있는 단점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습기로 인해 곰팡이가 많이 생기는 방이나 옷방, 창고와 같이 습기가 있으면 안되는 곳이 아니라면 따로 제습기를 에어컨을 대신해서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반응형
3. 에어컨으로 순간 온도를 낮추고 작동을 멈춰 공간 온도를 유지하면 절약할 수 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 만약 실내에서 하루 종일 생활하는 집이라면 에어컨을 잠깐 켰다가 끄고 다시 환기하고 더워지면 다시 켜고 반복하는 것이 하루종일 켜두는 것보다 전력 소모가 많이 될 수 있습니다. 에어컨은 대부분 처음 켤 때 아주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희망온도가 되어서 온도를 유지할 때는 거의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하루에 두 번 세 번 켰다 껐다 하는 것은 오히려 하루종일 틀어놓는 것 보다 에너지 소비가 많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4. 에어컨 적정온도가 26~28도이기 때문에 희망온도를 26~28로 설정해야 한다?

 

아닙니다. 일단 적정온도가 26~28도 일 경우 실내 설정 온도는 24~26도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에어컨 운용 시에는 23~24도 정도를 희망온도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앞서 설명 드렸 듯이 에어컨은 초기에 대부분의 에너지가 소비되기 때문에 그 소비되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오히려 에너지 절약에는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에어컨을 켤 때는 파워작동(제조사마다 다름)을 통해 가장 강한 바람을 이용해 온도를 빨리 내리고, 실내 온도가 24~26도에 맞춰지면 절전모드 혹은 스마트작동(희망온도에 맞게 바람을 조절)을 통해 실내 온도를 유지하게 되면 에너지 소모가 거의 없이 효율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에어컨절약

 

5. 외출할 때, 환기할 때 에어컨은 끄는 것이 좋다?

 

대부분 아닙니다. 외출 시간이 4~6시간 이상, 환기 시간은 2시간 이상이 될 것 같은 경우에는 끄셨다가 다시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그 미만의 시간일 때는 차라리 그냥 에어컨을 켜 두고 외출 혹은 환기하시는게 에너지 소비는 덜 될 수 있습니다. 계속 말씀드린 것처럼 최신형 1등급 에어컨들은 온도 유지 시 에너지 효율이 아주 좋기 때문에 켜고 끄는 것보다 켜 두는 것이 좋기 때문인데요. 단 외부온도가 너무 높다면 당연히 끄는 것이 낫겠지요. 하지만 외부온도가 높고 습한데 환기할 필요는 없을 테니 밤 시간을 활용해서 1시간 정도 에어컨을 켜 두신 채로 환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하루종일 에어컨을 틀어 놓더라도 24시간 중 1~2시간 정도는 에어컨을 건조 시키는 것이 에어컨의 관리측면에서는 필요합니다. 에어컨 자체 건조 기능을 활용하면서 잠시 환기시키는 시간으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에어컨 사용 십계명

 

에어컨절약에어컨절약

 

 

자 우리가 알고있던 상식과 다른 점을 확인 해보셨다면 이제 에어컨을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 좀 감이 잡히시나요?

 

1. 에어컨은 급속냉방으로 단 시간에 온도를 낮추고 적정온도를 유지하자

2. 실내 적정온도는 26~28도가 권장된다. 희망온도를 24~26도 정도로 설정하여 에너지를 절약하자

3. 실내온도와 실외온도의 차이가 10도 이내로 되도록 설정하자

4. 실내에 사용하지 않는 방, 화장실, 현관중문, 베란다 문 등 실외와 접촉공간을 최소화하고 냉방공간의 크기를 줄여 온도 유지하는 에너지를 절약하자

5. 하루에 한 번 정도 에어컨을 건조하면서 동시에 환기를 하자

6.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에어컨 필터의 먼지를 청소하자

7. 에어컨 실외기도 가능하면 먼지 청소를 해주고, 그늘질 수 있도록 상부에 커버를 만들어주자

8. 에어컨 실외기 주변에 장애물들이 최대한 없도록 청소하자

9. 가능하면 커튼 등을 통해 햇빛이 들어올 수 있는 공간도 차단해주자

10. 냉방공간에 서큘레이터나 선풍기를 활용하여 냉기를 빠르게 분산시켜주자 

 

반응형

 

이 열 가지 꿀팁만 잘 기억하셔서 올 여름은 꼭 전기료는 아끼고 시원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에어컨절약에어컨절약

 

더불어 이렇게 에너지를 절약하시게 되면 에너지 캐시백을 받을 수도 있는데

해당 내용은 아래 포스트를 통해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second.linebankkr.com/3

 

에너지 캐시백 한여름 전기세를 아껴보자

무더운 여름이 찾아왔습니다. 우리의 월급을 지키고 한푼이라도 더 벌기 위해서는 아껴쓰는 것 또한 중요한데요. 무더위에 냉방기기를 잘 사용해서 전기를 아끼면 전기료에 대한 캐시백을 받을

second.linebankkr.com

 

반응형